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S E R V I C E   D E S I G N

서비스디자인전공

SCHOOL INFO학과정보

현대사회가 마주하고 있는 대부분의 문제는 정의 내리기 어렵거나 매우 복잡하며, 종종 ‘Wicked Problems(사악한 문제)’ 로 불리고 있다. 서비스 디자인은 한 가지 분야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사회과학 등의 다학제간 결합으로서 디자인 방법과 툴의 조합을 적용하는 것이다. 또한, 서비스 디자인은 혁신적인 해결책으로 사용자와 제공자에게 상호 이익이 되는 비물질적 경험과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통합적 접근이 요구된다.

2년간의 집중 교육과정은 인간과 사회를 중심으로 서비스디자인을 통한 사회적 행복가치를 만들어 나가는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사회적 책임을 지닌 디자인 및 혁신에 대한 심도있는 이해를 키우고 사회적측면 뿐만 아니라 개인, 회사, 정부, 헬스케어 등의 여러 영역에서 비물질적 경험과 서비스 혁신을 창조할 수 있는 디자인 리더로 성장 할 수 있다.

CURRICULUM커리큘럼

  • 서비스디자인론 (3/3) (전공필수)

  • 라이프스타일세그멘테이션 (3/3) (전공필수)

  • 디자인사고와방법론 (3/3)

  • 디자인퍼실리테이션과리더쉽 (3/3)

  • 수평적조직문화 (3/3)

  • 이해관계자와코크리에이션 (3/3)

  • 체험리서치와전략 (3/3)

  • 공공사회적혁신과지속성 (3/3)

  • 혁신프로토타이핑과 검증 (3/3)

  • 서비스디자인실현및구현 (3/3)

  • 서비스디자인구현기술 (3/3)

  • 서비스브랜드디자인 (3/3)

상단으로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