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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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디자인전공

SCHOOL INFO학과정보

인간이 공동체를 형성하며 공유하며 살아가는 공간 및 시설은 공공재이다. 이러한 공공재는 사회적, 경제적, 상징적 의미체로 존재한다. 공공재를 디자인하는 공공디자인은 ‘배려’에 그 시작이 있다. 그것은 디자인 결과에 대한 ‘배려’이고, 역사에 대한 ‘배려’, 흔적에 대한 ‘배려’이며, 존재하는 유·무형의 가치에 대한 ‘배려’이다. 공공디자인은 공간환경, 시각환경, 시설물 등의 디자인을 통해 기능성과 심미성을 높이고 원활한 행정·관리·운영 시스템을 통해 국가·지역 정체성 및 품격을 확립하고 대중의 문화향유권을 증대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공공디자인은 현재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뿐만 아니라 생태적,경제적,사회적 쟁점을 해결하여 지역이나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는 경제적, 경영적 전략의 하나로서 진화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사물인터넷으로 모든 것이 네트워크로 연결되는 4차혁명시대에 공공재는 도시와 지역의 경쟁력을 생성하고 유지하는 기반이 됨으로 디자인은 물론 행정·관리·운영의 통합적 공공디자인 전문가는 더욱 수요가 발생할 것이다. 이러한 배경 하에 본 전공은 공공디자인에 관한 인문학적 가치관, 서비스 디자인과 인클루시브 디자인 등을 통한 공공 디자인의 지향성, 공공디자인의 심미적 통합성, 지역의 경쟁력을 위한 장소브랜딩 & 마케팅, 공공디자인 기획·조직·실행·관리 등 행정 및 거버넌스 시스템 등을 균형적으로 교육하고 해당 연구들을 촉진할 것이다. 공공디자인 전공의 교육은 이론과 실무를 결합한 커리큘럼을 통해 실무에 적합한 전문성을 갖춘 다음과 같은 세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첫째, 미래지향적이고 융합적, 창의적인 공공디자인 디자이너 양성.
둘째, 실무와 행정의 균형잡힌 공공디자인 거버넌스·행정 리더 양성.
셋째, 전문분야 및 영역별 공공디자인 지도·교육자 양성.

CURRICULUM커리큘럼

  • 공공디자인스튜디오 I

  • 공공디자인스튜디오 II

  • 공공디자인세미나

  • 공공디자인 인문학

  • 공공디자인 거버넌스

  • 공공디자인 정책·행정론

  • 공공디자인 기획론

  • 장소 브랜딩 전략론

  • 문화·장소 마케팅

  • 커뮤니티 비즈니스 디자인

  • 공공 서비스디자인

  • 셉티드·인클루시브 디자인

  • 공공디자인 리서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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