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대학원장 인사말

1972년 한국 최초로 개원된 산업미술대학원은 그동안 디자인과 공예 분야의 우수한 인재들을 배출하고, 예술과 산업의 만남을 실현하며, 한국 디자인산업분야의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왔습니다.

글로벌 4차 산업 디지털사회에서는 변화된 패러다임에 대처 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산업미술대학원은 이러한 첨단 디자인 환경변화에 대응하면서 융합적인 사고를 갖춘 미래형인재를 양성하고자 가구디자인, 공간디자인, 공공디자인, 광고디자인, 금속.액세서리디자인, 도예.유리디자인, 브랜드패키지디자인, 서비스디자인, 사진디자인, 제품. 운송디자인, 텍스타일디자인 등 14개 전공이 개설되어있습니다.

교과과정도 융합과목, 선택과목, 심화과목 등 단계적인 교과과정을 개설하여 창의적인 인재를 교육하는 기반을 제도적으로 구축하였습니다. 특히, 융합과목에는 디자인현상학, 디자인콘텐츠론, 디자인트렌드리서치, 광고컨셉트, 브랜드프로세스, CMF, 3D디지털프로덕션, 디지털프레젠테이션, 디자인창업, 디자인매니지먼트 등을 전공에 상관없이 수강할 수 있도록 개설하여 학생들의 수요에 맞출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산업미술대학원은 앞으로도 국내/외 디자인 산업분야의 변화를 적극 리드하고, 한국디자인 산업분야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미래 지향형 현장전문가를 양성함으로써, 디자인산업의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아가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장 장 동 련

TOP